관리 메뉴

MY IT Life

3. Core Operation 구성 본문

02. Microsoft/Sharepoint 2010

3. Core Operation 구성

검짱돌이 2013. 5. 8. 14:06

[SharePoint 중앙관리]

SharePoint 서버의 관리는 Windows PowerShell 기반의 SharePoint Server 2010 Management Shell, stsadmn.exe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stsadm.exe은 다음 버전의 SharePoint에서는 없어질 예정이며, 이 도구는 C:\Program Files\Common Files\Microsoft Shared\Web Server Extensions\14\bin 디렉터리에 있습니다.

SharePoint 중앙관리사이트는 아래와 같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설정 - 서버]

SharePoint 중앙 관리의 시스템 설정은 매우 중요한 설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서버 설정, 전자 메일과 문자메시지, 팜 관리가 포함됩니다.

   

[시스템 설정 - 서버 - 이 팜의 서버 관리]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설치된SharePoint 제품: 서버에 설치된 제품과 언어팩 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 실행중인서비스: 서버에서 실행중인 서비스가 표시됩니다.
  • 서버제거: 서버를 구성 데이터베이스에서 제거하고자 하는 경우 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버제거를 실행하게 되면 이를 복원할 수 없기 때문에 중앙관리를 통해 서버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만 서버제거를 실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서버를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SharePoint 2010 Product Configuration Wizard"를 통해 서버를 제거하고 서버 팜에서 해당서버의 연결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시스템 설정 - 서버 - 서버의 서비스 관리]에서는 팜 서버에서 실행중인 서비스를 시작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제어할 서버를 선택한 후 서비스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들은 Windows 운영체제의 서비스에서 표시되는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중앙관리를 통해서 제어해야 합니다. 또한 특정 서비스는 정상적으로 시작하기 위해 추가적인 구성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는 하이퍼링크로 표시됩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링크를 클릭하여 해당서비스의 설정 화면으로 이동한 후 적절한 설정을 지정해야 서비스 시작이 가능합니다.

 

[데이터베이스 크기 관리]

SharePoint의 거의 대부분의 콘텐츠는 SQL 서버에 저장됩니다. 콘텐츠 데이터베이스의 크기 제한은 SQL 서버에서 설정할 수 있으나SharePoint를 통해서 설정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SharePoint 서버를 통해 데이터베이스크기를 제한하기 위해서는 아래 3가지 설정을 조합해야 가능합니다.

  1. 이 데이터베이스에 만들 수 있는 최대 사이트 개수
    1. [중앙 관리 - 응용 프로그램관리 - 데이터베이스 - 콘텐츠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클릭한 후 크기를 제한해야 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합니다.

    2. 설정의 [데이터베이스 용량 설정] 부분에서"이 데이터베이스에서 만들 수 있는 최대 사이트개수" 설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베이스의 사이트 저장 제한 용량
    1. [중앙관리 - 응용프로그램 관리 - 사이트 모음 - 할당량 및 잠금 구성]을 클릭합니다.

         

    2. [사이트 할당량 정보] 부분에서"사이트 저장 제한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할당량 서식 파일로 설정하거나 서식파일을 "Individual Quota"로 선택한 후 임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2단계 휴지통을 위해 사용되는 사이트의 백분율
    1. [중앙관리 - 응용 프로그램관리 - 웹 응용프로그램 - 웹 응용프로그램 관리]를 클릭합니다.

    2. 데이터베이스 크기를 설정할 사이트를 선택한 후 [웹 응용프로그램]탭을 클릭하고 [일반설정-일반설정]을 클릭합니다.

    3. 아래와 같이 [휴지통] 부분에서 "2단계 휴지통"의 2단계 삭제 항목에 대한라이브 사이트의 백분율을 확인합니다.

       

확인된 위의 3가지 값을 통해 해당 콘텐츠 데이터베이스의 크기 제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기 제한은 아래와 같이 계산합니다.

(최대 사이트 수) X (사이트 할당량) X (1 + 2단계휴지통의라이브사이트할당량백분율)

즉위 에서 확인한 설정은 아래와 같이 계산됩니다.

(15,000개 사이트) X (40,000MB 사이트 할당량) X (1 + 50% 2단계휴지통) = 900,000,000MB

   

'02. Microsoft > Sharepoint 2010'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문서센터 만들기  (0) 2013.05.08
4. 프로필 동기화  (0) 2013.05.08
3. 폰트 변경  (0) 2013.05.08
2. Sharepoint 설치  (0) 2013.05.08
1. SQL 설치  (0) 2013.05.08